글로벌 한류 문화 중심지로의 비상을 준비하고 있는 천안시가 ‘2023 K-컬처 박람회’를 마련해 세계적인 문화관광 도시로의 도약을 꿈꿉니다. 이번 박람회는 8월 11일부터 15일까지 개최되며, K-스피릿을 테마로 다양한 전통과 현대 한류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1. 차별화된 박람회 구성
천안 K-컬처 박람회는 기존의 K-POP 공연 위주의 행사가 아닌, 민족문화 정신을 담은 K-소울이 깃든 차별화된 박람회를 선보입니다. 천안시는 독립기념관을 중심으로 한 고유한 역사와 전통 발굴에 힘쓰며, 이를 바탕으로 한류 콘텐츠를 세계적으로 홍보할 기회를 마련합니다.
2. K-컬처 행사 다양화
천안 K-컬처 박람회는 K-팝·댄스, K-영화·드라마, K-웹툰, K-Lifestyle(패션·뷰티·굿즈), K-푸드 등 다양한 K-컬처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개막식을 시작으로 K-컬처 주제공연, 축하공연, 디지털융합쇼, ICT 드론불꽃쇼, 한복쇼 및 OST 콘서트, K-POP 커버댄스 경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개최됩니다.
3.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
.
2023 천안 K-컬처 박람회에는 전 세계 독립국가(74개국)의 협조를 통해 독립 문화 전시를 추진합니다. 전 세계 각 나라의 민족문화와 생활문화를 연구하고 공유함으로써 국제 문화 교류의 폭을 넓히고자 합니다.
또한 독립기념관 내 서곡캠핑장에서 ‘K-컬처 아일랜드’를 주제로 지역 예술단체들의 소통과 발전의 장을 마련하고, 다양한 인디 공연이 펼쳐지는 독립예술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4. 천안시의 노력 새만금대원 참여프로그램
천안시는 독립기념관과의 상호 협력을 통해 박람회를 준비하므로, 문화 인프라 구축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2023년 천안 K-컬처 박람회 기본계획 수립과 실행계획 수립이 완료되어, 박람회 운영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천안시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경제 대국뿐만 아니라 문화가 풍성한 대한민국을 전 세계에 알리고, 독특한 천안만의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새만금에서 개최된 세계 잼버리 대회의 파행속에서 천안시는 잼버리 스카우트 대원들을 이번 행사에 초대하여 대회진행의 여러 문제로 떨어진 국격을 회복하기 위하여 협조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천안시는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한 대한민국의 글로벌 한류 문화 중심지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