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휴대전화는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때래야 땔 수 없는 친구와도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전화 통화만 하는 이 아니라 문자메시지부터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휴대전화의 쿼티 천지인키보드중 하나를 이용해서 타이핑해야 한다. 한 간에는 천지인 키보드를 사용하면 아재라는 말도 있는데 과연 그런지 아래에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쿼티 키보드 (단모음)
쿼티(Qwerty) 키보드의 쿼티는 영어자판의 왼쪽 위의 6개 알파벳을 연속적으로 배열한 것을 의미합니다. 쿼티 키보드는 영어에서 파생된 용어이지만 한국에서는 단모음 키보드라고 불립니다. 데스크탑 키보드나 노트북 키보드에서는 주로 두벌식 자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변형하여 만든 것이 쿼티 키보드입니다.
쿼티 키보드의 장점
쿼티의 키보드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컴퓨터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빠른 속도로 타이핑이 가능하다는 것이며, 왼쪽에 자음, 오른쪽에 모음이 위치하여 한글의 특성상 자음과 모음이 번갈아가면서 나타나기 때문에 빠른 타이핑을 가능하게 해 준다.
쿼티 키보드의 단점
쿼티 키보드의 단점은 오타 나기 쉽다는 것이다. 빠른 속도로 타이핑을 하다 보면 오타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오타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휴대폰의 쿼티키보드는 버튼 크기가 작아 다른 모음이나 자음 버튼까지 함께 입력될 수 있다. 천지인 키보드와 달리 버튼 크기가 작고 가로로 배열되어 있어 좌우 이동이 필요하므로 한 손으로 입력하기 어렵다.
천지인 키보드
천지인 키보드는 한글의 창제 원리에 기반하여 모든 모음을 ·(천), ㅡ(지), ㅣ(인)으로 표현할 수 있어서 쉬운 난이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전에는 많은 피쳐 폰들이 천지인 키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천지인 키보드의 장점
천지인 키보드는 버튼 크기가 크고 키의 숫자가 적어서 한 손으로 입력하기에도 용이하다. 사용법을 익히기 매우 쉽습니다. 키가 크기 때문에 오타가 날 확률이 적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천지인 키보드의 단점
천지인 키보드는 쿼티 키보드에 비하여 입력 속도가 늦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천지인 프러스의 경우, 버튼 크기가 작아져서 사용자에게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
천지인 플러스
천지인 플러스는 천지인 키보드의 단점 중 하나였던 같은 자음 입력 시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버전입니다. 원래 천지인 키보드에서 ‘ㄱㅋ’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ㄱㅋ’ 버튼을 두 번 누르고 스페이스바를 반복해서 눌러야만 하였습니다. 그러나 천지인 플러스에서는 ‘ㄱㅋ’ 버튼을 ‘ㄱ’과 ‘ㅋ’ 버튼으로 작게 나눠놓아 같은 문장 입력 시 더욱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쿼티 천지인 키보드 선택 본인 취향대로 하시길..
천지인 키보드와 쿼티 키보드는 각각 고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지인 플러스는 천지인 키보드의 단점 중 하나였던 같은 자음 입력 시 어려움을 개선했으며, 익숙함과 한 손으로 입력하기 용이함 등의 장점을 갖습니다. 반면에 쿼티 키보드는 빠른 타이핑 속도와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만 오타 발생 확률과 한 손으로 입력하기 어려움 등의 단점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핸드폰 자판 종류를 선택하는 것은 개인적인 선호와 필요성에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